관공서나 은행 등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지만 용어는 낯설게 느껴지는 순번대기시스템, 이름을 보면 대략 유추가 되지만 정확하게는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의 순번대기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순번대기시스템 이란?

 

순번대기시스템은 관공서나 기업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고객의 대기가 필요한 곳에서 편하게 대기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번호표를 발행하고 호출하는 시스템 전체를 뜻합니다.

번호표를 고객에게 발행하고 화면을 통해 표시하는 것부터, 서비스 제공자가 차례대로 호출하고 관리하는 부분까지 모두 시스템에 포함됩니다.

같은 업종이라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마다 세부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맞춤으로 진행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자체 개발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이 부분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픽넘버에는 순번대기시스템을 개발하는 자체 개발팀을 보유하고 있어서, 원활하게 맞춤형으로 순번대기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순번대기시스템의 구성

 

순번대기시스템의 하드웨어는 크게 발권기와 표시기, 호출기로 구성이 되며 내부에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는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발권기 : 고객에게 번호표를 발급해 주는 기기.
  • 표시기 : 호출된 숫자를 표시하는 역할. 호출기에서 고객을 호출하면 표시기에 나타납니다.
  • 호출기 : 대기 중인 고객을 호출해 주는 기기. 차례대로 호출하거나 지정 번호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호출 시 표시기를 통해서만 알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알림톡을 활용해서 내가 어디에 있든 편하게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넘버 올인원 창구 모니터

픽넘버의 표시기, 스마트 모니터

 

픽넘버는 알림톡을 이용한 순번대기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니 궁금하시다면 문의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성에 따라 각각의 기기는 여러 대가 들어가기도 하며, 은행이나 관공서는 창구마다 표시기나 호출기가 준비된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 따라 고정된 모델을 쓰기도 하고 여러 모델을 쓰기도 하지만, 설치 환경이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유연하게 맞춰줄 수 있는 여러 모델을 보유한 기업이 좋습니다.

픽넘버는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로 여러 업종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보러 가기 >

 

 

시스템의 종류

 

예전에는 시스템의 종류라고 할 것 없이 모두 같은 특성을 가진 시스템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클라우드 시스템이 개발되어 두 종류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설치형과 클라우드, 이렇게 두 종류로 나뉘는데 포스팅 날짜를 기준으로 다른 업체에서는 설치형만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에 나눠서 설명하지 않으며 설명하는 곳에 따라 용어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순번대기시스템은 픽넘버가 최초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고, 기존보다 편의성이 더 높아서 많은 분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미디어 재생이나 알림톡을 통한 안내 같은 부분은 기본적으로 두 시스템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순번대기시스템

 

픽넘버 클라우드 시스템 랜드픽2

픽넘버의 클라우드 순번대기시스템, 랜드픽

 

클라우드 순번대기시스템은 차세대 기술인 클라우드를 순번대기시스템에 접목하여 새롭게 개발한 방식입니다. 기존에 있던 불편한 부분의 개선과 더불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서버를 클라우드에 두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과 웹에서 정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금리나 환율, 날씨 정보 등을 불러와서 추가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화면 디자인의 경우에도 원래는 방문을 통한 교체가 필요했지만, 클라우드는 온라인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튜브와 카카오TV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활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많은 기능을 가진 통합 관리 서비스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픽넘버에서는 클라우드를 통해 기본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설치형의 경우에는 1억 이상의 많은 비용을 들여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차이가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설치형 순번대기시스템

 

보편적으로 이용되어 온 설치형 순번대기시스템은 내부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확장성은 부족하지만, 순번대기시스템이 제대로 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갖추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클라우드와는 다르게 모든 기기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1번 창구와 2번 창구가 같은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있지 않다고 하면 연결이 어렵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가능성이 무한한 클라우드에 비하면 제한된 기능이 아쉬운 것은 맞지만, 순번대기시스템에 필요한 필수 기능들은 담고 있습니다.

 

 

만족도가 높은 순번대기시스템

 

예전에는 관공서 혹은 기업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려야 했습니다.

한 번 줄을 서면 자리를 비울 수 없고 다리도 아프니 고객들의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었겠지만,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불편해도 모두가 참고 이용했었습니다. 점심시간 같이 사람이 많아서 붐비는 때에는 훨씬 더 불편하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순번대기시스템이 등장한 뒤로는 그럴 필요 없이 편하게 대기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특히 다리가 아프신 분들의 경우에는 오래 서서 기다린다는 것이 상당히 고통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더욱 만족도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분야를 가릴 것 없이 대기가 필요하다면 관공서나 기업에서 순번대기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점점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음식점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순번대기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아직 도입을 하지 않았다면 고민만 하고 있는 것보다 전문가의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픽넘버로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