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기술인 클라우드, 최근에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관공서, 은행 등 많은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픽넘버의 순번대기시스템도 클라우드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해 깊게 들어가면 전문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고 어렵다고 느끼시겠지만, 가벼운 정도에서  알고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이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픽넘버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딱 1분만 투자해주세요.

 

 

클라우드(Cloud)란 무엇일까요?

 

클라우드는 인터넷으로 접근 가능한 서버서버 안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를 뜻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해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클라우드는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는 서버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전 세계의 데이터 센터에 있으며,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소비자와 기업은 필요한 자원을 인터넷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기업이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 서버를 직접 구축하고 관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를 이용하게 되면서 기업은 직접 물리적으로 서버를 구축하고 업데이트하거나 유지 및 관리를 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인터넷으로 접근하는 서버이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이 되어야 이용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이해

 

클라우드 컴퓨팅과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과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는 클라우드를 설명할 때 같이 언급되며 꼭 함께 알아둬야 하는 것들입니다.

간략하게 설명 드리자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시스템 리소스를 빠르게 제공하는 기술적인 부분을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위에 설명한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 모델은 SaaS, PaaS, IaaS, FaaS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실만한 예시로는 Microsoft Office 365 (오피스365), Slack (슬랙), Disney+(디즈니플러스) 등이 있으며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면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의 장점

 

그렇다면 어떤 장점들이 있길래 이렇게 클라우드를 널리 이용하는 걸까요? 장점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유연한 관리

 

물리적으로 서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서버를 줄이고 늘리기가 쉽습니다. 비용 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서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구축한 서버가 아니기 때문에 서버에 대한 업데이트를 하는 등 유지보수 또한 직접 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성능 하드웨어 및 보안 기술

 

좋은 성능을 내는 하드웨어와 최신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일반적으로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비교했을 때 더 높은 성능을 냅니다. 그리고 보안 측면에서도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

 

높은 안정성

 

여러 대의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자연 재해나 기술적으로 문제가 생겨서 서비스 제공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미리 예방하여 높은 안정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서버가 문제가 생기면 다른 서버로 전환되어 이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를 구축하여 운영하는 경우에 재해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는 비교적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순번대기시스템과 클라우드

 

위처럼 많은 장점이 있는 클라우드를 순번대기시스템에 접목시켜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 다양한 정보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높아지고, 디자인의 변경 또한 편리해집니다. 이처럼 장점은 늘어나고 단점은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합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한 순번대기시스템은 픽넘버에서 최초 개발했으며, 현재 다른 곳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픽넘버로 연락 부탁드립니다.